본문 바로가기
좋은음악

노래추천)실용음악계의 본좌가 부른 이별한 사람이라면 한번쯤 불러봤을 노래

by 루텔 2022. 4. 21.
300x250
반응형

김연우
金煙雨 | Kim Yeon Woo

 

 

복면가왕 김연우

 

대한민국의 가수이자 보컬 트레이너. 가수로서의 실력은 한 마디로 말하자면, "목에다 CD를 넣고 직접 돌리는 수준"으로, 그야말로 음반에서 나오는 목소리와 실제 목소리가 별 차이가 없다. 슬픈 노래를 담담하게 불러 더 슬프게 만드는 그야말로 발라드 보컬계의 정석이자 텍스트북

본명은 김학철이다. 배우 김학철과 동명이인인 데다, 발라드에는 어울리지 않는 이름이라며 유희열이 새로운 예명을 붙여 주었는데, 그것이 바로 '연우'. 이후 유희열의 스케치북해피투게더에 나와 밝힌 바로는 유희열이 대학 시절 자주 갔던 동네 다방 이름이었다고 한다.

 

반응형

 

대한민국 실용음악계의 본좌. 40대를 훌쩍 넘겼음에도, 가창력을 기준으로 아직 전성기가 지나지 않은 가수. 참고로 위 노래 여전히 아름다운지는 작곡가 유희열의 노래로 최고음은 3옥타브 도(C5)이다.

다시 말하자면 기본기와 안정감을 우선시로 하는 정통파 보컬에 한하면 명실상부 국내 톱에 위치해있다. 주 장르는 발라드지만 록이나 오페라 사운드에도 밀리지 않을 정도로 풍부한 성량을 가지고 있으며 그와 동시에 깔끔하게 정돈된 특유의 음색으로 부르는 담백한 창법이 특징. 일반적으로 고음역으로 넘어갈 경우 호흡이 세지고 성구가 전환되면서 소위 말하는 폭발하는 느낌 혹은 호소력 짙은 느낌을 내며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김연우의 경우 고음역에서조차 특유의 정돈된 스타일이 그대로 유지되어 굉장히 안정적으로 편해보이게 고음을 내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명 안정감의 대가.

 

 

복면가왕 김연우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의 3번째 가왕이자 최초의 남성 가왕이며, 그가 없었다면 현재의 복면가왕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프로그램의 트렌드와 화제성을 이끈 1등 공신으로 꼽힌다. 결승전에서 고주파 쌍더듬이를 꺾고, 이전 가왕이었던 3대 가왕 딸랑딸랑 종달새를 압도적인 점수 차이로 이기며 4대 복면 가왕에 등극한 이후, 발라드는 물론 락 발라드, 성악, 댄스, R&B, 심지어 국악까지 여러가지 장르를 섭렵하면서 마른 하늘에 날벼락어머니는 자외선이 싫다고 하셨어내 칼을 받아라 낭만자객 등 내로라 하는 실력파 보컬들을 상대로 복면가왕의 칭호를 9주동안 지켜왔던 인물이다. 4~7대 가왕으로, 복면가왕 역사상 최초로 3, 4연승에 달성한 가왕으로 복면가왕에 장기집권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낸 가왕이자 '이런게 가왕이다'라는 기준점을 제시한 가왕.

 

300x250



또한 본인이 컨트롤할 수 있는 바는 아니었지만 김연우가 가왕에서 내려온 이후로는 바로 다음의 노래왕 퉁키를 제외하고는 28주 동안, 즉 우리동네 음악대장의 집권 이전까지는 복면가왕의 여성 강세 현상이 공공연히 언급될 정도여서 더 특별하게 느껴졌던 인물이다. 반면 음악대장을 기점으로는 강남제비까지 약 1년 2개월동안 팝콘소녀를 제외하고는 모두 남자 가왕이었다.

 

복면가왕 김연우

 

 

 

 

- 추천 노래 -

 

유희열의 스케치북 - 김연우 - 이별택시. 20160730

 

 

 

 

- 이별택시 가사 -

 

건너편에 니가 서두르게
택시를 잡고있어
익숙한 니 동네
외치고 있는 너 빨리 가고싶니
우리헤어진날에
집으로 향하는 너
바라보는 것이 마지막이야
내가 먼저 떠난다 택시뒤창을

적신 빗물사이로
널 봐야만 한다 마지막이라서
어디로 가야하죠 아저씨
우는손님이 처음인가요
달리면 어디가 나오죠
빗속을
와이퍼는 뽀드득 신경질 내는데
이별하지말란건지
청승좀 떨지말란 핀잔인건지
술이 달아오른다 버릇이 된 전화를
한참을 물끄러미 바라만 보다가

내몸이 기운다
어디로 가야하죠 아저씨
우는 손님이 귀찮을텐데 달리면

사람을 잊나요
빗속을
지금 내려버리면 갈길이 멀겠죠 아득히
달리면 아무도 모를거야 우는지

미친 사람인지

 

 

 

300x250
반응형

댓글